소득하위 88% 국민에게 25만원씩 지급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하셨나요?
재난지원금 신청 아래에서 해보겠습니다.
지난 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된 가운데, 총 11조원에 달하는 지원금 결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카드사의 경쟁이 본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경험을 토대로 지원금을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알려주는 서비스 등 카드사별 고객 편의성을 확대하는 조치가 대표적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알아보기
국민지원금의 경우 영세·중소가맹점에 혜택이 집중돼있습니다. 때문에 카드사에서 결제 수수료 관련 재무상 이익을 거두기는 어렵습니다. 카드사들은 신규 고객 유치, 기존 고객 이탈 방지, 카드 이용 데이터 확보, 애플리케이션 활성화 등 비재무적 영역 강화 측면에서 경쟁력이 강화된다고 보고 유치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사실상 고객의 충성도를 놓고 겨루는 '자존심 싸움'인 셈입니다. 국민 대다수가 카드를 통해 지원금을 수령하는 데 몰리는 만큼, 총 11조원에 달하는 지원금 결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카드사의 경쟁이 대두되는 모양새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고도화 작업을 마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를 확보하는 데 치중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별 지원금
1. 신한카드
시장 선점을 위해 가장 먼저 나선 카드사는 신한카드입니다. 신한카드는 올해 카드사로서는 처음으로 '우리 동네 지원금 가게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지난해 시행한 가맹점 지도 서비스에서 시스템 고도화를 거친 결과물입니다.
이전의 가맹점 지도 서비스는 모바일 지도에서 상호·업종을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지 일일이 확인해야만 했습니다. 고객이 직접 모바일 지도 페이지에 접속해 지원금 이용 가능 가맹점을 하나씩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앤 게 핵심입니다. 위치 기반 서비스에 대한 사전 동의만 마치면 등록돼있는 자택 주소지 인근 상권에 들어서는 순간, 관련 권역의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을 볼 수 있는 앱 알림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초개인화 역량에 위치 기반 시스템을 결합한 서비스입니다. 지원금 사용 내역과 잔액을 서비스 첫 페이지에 공개하는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2.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실시간 문자 알림 서비스와 모바일 홈페이지·앱 등에서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한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역, 업종 선택 방식으로도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치 확인에 동의한 경우 고객이 위치한 지역을 기준으로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한 가맹점이 지도에 표시됩니다.
가맹점 아이콘을 통해서 상호, 업종, 주소 조회와 함께 전화 걸기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결제 앱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카드사 플랫폼의 역량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한 방안으로도 적절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결제
국내 카드사들이 자사 앱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관련 비용을 국민지원금 결제 시장 관련 서비스 고도화에 투자하는 것이 나쁜 선택지가 아닌 셈입니다.
여기에 일정 기간 내 대다수 국민이 사용하는 카드 결제 데이터는 카드사별 소비 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한 만큼 유의미한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면이 큽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알아보기였습니다. 모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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